본문 바로가기
창업을 위한 생각

틈새시장 전략

by 열정창작소 2024. 10. 8.

1. 초기 집중 및 차별화

 

1) 특화: 먼저 시장에서 자리를 잡은 서비스가 존재한다고 하면 타겟을 좁혀 특정 분야로 시아를 좁혀 대규모 일반화된 경쟁자가 간과할 수 있는 심층적인 전문 지식이나 맞춤형 제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미 주도하고 있는 서비스가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특정 요구 사항이 있는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될 것이다.

2) 경쟁 감소: 더 작은 규모의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것은 직접적인 경쟁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새로운 회사가 더 쉽게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넓은 범위의 시장의 경쟁자는 처음에는 틈새 시장을 우선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초기 시작을 하는 창업 업체로서는 신뢰와 충성도를 구축할 시간을 갖을 수 있다.

3) 명확한 가치 제안: 틈새 시장은 많은 사람에게 어필하려고 하는 대신, 솔루션이 제공하는 구체적인 이점을 주 타겟의 고객에게 전달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2. 시장 검증 및 초기 수익

 

쉬운 시장 진입: 틈새 시장에서는 일반적으로 타겟 고객이 명확하고 제품-시장 적합성을 검증하기가 더 쉽다. 틈새 시장의 초기 고객은 피드백을 제공할 의향이 더 강해 신속하게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용 효율성: 타겟 마케팅 방식을 사용하면 광범위한 광고 채널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대신 더 작고 관련성 있는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여 마케팅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충성도 및 입소문 구축

강력한 고객 관계: 틈새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개인화된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고객과 더 강력한 관계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틈새 시장의 만족한 고객은 충성도가 높고 브랜드 지지자가 되어 입소문을 퍼뜨릴 수 있다.

커뮤니티 참여: 틈새 시장은 긴밀한 커뮤니티를 가질 수 있다. 콘텐츠, 포럼 및 이벤트를 통해 이러한 커뮤니티와 긴밀하게 소통하여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4. 확장의 과제

제한된 시장 규모: 틈새 시장에 집중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제한된 시장 규모이다. 성장하기 위해 신생 기업은 결국 인접한 틈새 시장으로 확장하거나 틈새 시장 상품을 새로운 고객, 지역 또는 산업으로 확장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방 위험: 신생 기업이 틈새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면 신생 기업의 모델을 보다 쉽게 ​​복제하고 보다 빠르게 확장이 가능한 대기업이 들어올 수도 있다.

 

 

5. 확장 전략

인접한 틈새 시장: 초기 틈새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후 기업은 유사한 특성이나 요구 사항을 공유하는 인접한 틈새 시장을 타겟팅하여 확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기존 전문성과 브랜드 평판을 활용하면서 점차적으로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수직 통합: 초기 틈새 시장을 보완하는 추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면 핵심 상품에서 너무 멀리 이동하지 않고도 수익 흐름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리적 확장: 또 다른 전략은 지리적으로 확장하여 틈새 시장을 비슷한 미해결 요구가 있을 수 있는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신중한 시장 조사와 지역 선호도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

 

 

6. 장기적 지속 가능성

혁신 및 적응: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틈새 시장을 혁신하고 변화하는 시장에 맞게 적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틈새 시장에서 정체 상태를 유지하면 침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회사는 끊임없이 고객 피드백을 구하고 제품을 반복하며 업계 동향을 앞서가야 한다.

파트너십 및 협업: 보완적인 틈새 시장을 담당하는 다른 기업과 협력하면 새로운 성장 기회가 열릴 수 있다.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은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가고, 제품 제공을 개선하거나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틈새 시장 전략은 신생 기업이 인기를 얻고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시장 신뢰성을 확립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일단 확고한 입지를 굳힌 신생 기업은 핵심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인접한 틈새 시장이나 더 광범위한 시장으로 확장하여 확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