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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위한 생각

프리토타이팅 사례

by 열정창작소 2024. 10. 2.

 

1.  아틀라스랩스(Atlas Labs): 국내 스타트업인 아틀라스랩스는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프리토타이핑을 통해 고객 수요를 검증했습니다. 특히 전화 통화를 많이 하는 사용자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앱을 구상했으며, 이를 광고와 랜딩 페이지로 검증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사전 예약 등록까지 이어지며 고객의 수요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성공적인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박세희 변호사 블로그 , 아틀라스랩스 블로그 | Atlas Labs)

타겟 시장 : 통화를 자주 하는 비즈니스 사용자를 주 타겟
 
가설 :
통화 기록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솔루션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판단.
통화를 텍스트로 변화하는 서비스가 특정 비즈니스 사용자들 사이에서 높은 수요를 보일 것이다
 
실험 방법 :
페이스북 광고, 랜딩 페이지로 실험, 광고를 통해 관심을 유도하고, 랜딩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을 받음
 
투입 자원(, 노동력 등) :
제품 개발 대신 페이스북 광고 비용, 랜딩 페이지 제작 비용
 
실험 결과 :
충분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 사전 예약 등록 수와 페이지 방문자의 반응을 통해 타겟 시장의 니즈를 확인하였고 실제 개발로 진행함

 

 

2. 에어비앤비(Airbnb): 에어비앤비의 창업자들은 프리토타이핑의 한 방식인 "원 나이트 스탠드"를 사용했습니다. 자신들의 아파트를 하루 동안 대여하는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어 첫 고객을 확보했고, 이를 통해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이 초기 테스트는 이후 에어비앤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틀라스랩스 블로그 | Atlas Labs).

타겟 시장 : 컨퍼런스나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한 디자인 컨퍼런스에 방문한 사람들이 호텔 방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을 주목하고 그 대안으로 저렵한 아파트에 숙박제공
 
가설 :
이용자들이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현지인의 집에서 숙박하는 서비스를 원할 것이다
 
실험 방법 :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어 자신의 아파트를 하루 동안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이 웹사이트는 고객들이 직접 예약할 수 있는 기능만을 갖춤
 
투입 자원(, 노동력 등) :
실제 아파트를 임대하는 데 필요한 자원. 웹사이트도 간단하게. 마케팅 비용도 거의 없음
 
실험 결과 :
웹사이트를 통해 첫고객 확보, 사용자들이 현지에서 숙박을 하는데 만족감을 느낀 다는 것을 확인. 해당 테스트로 인해 고객의 수요와 서비스를 통한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고 생각함. 이로서 본격적인 서비스 개발을 진행함

 

3.  (Palm): 팜의 창업자인 제프 호킨스는 PDA 제품을 출시하기 전, 나무로 된 가짜 PDA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사용자가 실제로 필요할지 검토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 실제로 시장에서 요구되는지 확인한 후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습니다​(아틀라스랩스 블로그 | Atlas Labs).

타겟 시장 : 비즈니스 전문가와 기술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
 
가설 :
소형의, 손에 쏙 들어오는 디지털 기기가 사용자들에게 큰 가치를 줄 것이다
 
실험 방법 :
실제 제품과 같은 모형, 나무 블록으로 테스트를 함
 
투입 자원(, 노동력 등) :
떤 기술적 개발이나 대규모 자본도 투입하지 않았음. 나무 블록 하나만으로 제품의 크기와 사용성을 검증하는 데 집중함
 
실험 결과 :
휴대성이 뛰어난 기기여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고, 나아가 제품 개발 방향을 명확히 설정함. 출시와 동시에 큰 인기를 끌었음.

 

4. 가지랩 :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에서 소개된 방법론을 적용해, 시장에서의 반응을 XYZ 가설을 통해 검증하는 방식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들은 자원을 절약하면서도 구체적인 수치와 가설을 통해 시장의 니즈를 파악해 사업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Stibee).

타겟 시장 : 신규 사업을 고민하는 스타트업과 기업, 사업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한지 빠르게 검증하고 싶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설계
 
가설 :
많은 기업들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전,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빠르게 검증하기 위한 툴을 필요로 할 것이다
 
실험 방법 :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이라는 책에서 소개된 프리토타이핑 기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음. 가지랩은 이를 바탕으로 소규모 실험을 설계해 고객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제품인지 여부를 확함.
 
투입 자원(, 노동력 등) :
작은 파일럿 실험과 가설 검증을 통해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는 데 집중함. 소셜미디어 광고, 간단한 웹사이트를 통해 잠재고객 확인
 
실험 결과 :
성공적인 피드백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
 

 

5. 미국의 스타트업 Dollar Shave Club : 저렴한 면도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간단한 광고와 웹사이트로 고객의 관심을 테스트해, 실제 론칭 전부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타겟 시장 : 남성용 면도기를 주로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타겟, 면도기를 정기적으로 구매해야 하고 기존 면도기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남성들이 주 대상
 
가설 :
사람들이 고가의 면도기 대신 저렴하고, 정기 배송이 가능한 면도기를 선택할 것이다
 
실험 방법 :
단순한 웹사이트와 바이럴 비디오를 사용, 매우 저예산으로 제작된 유머러스한 유튜브 광고 영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홍보.
 
 
투입 자원(, 노동력 등) :
초반에는 약 4,500달러의 제작비로 촬영된 광고 영상과 간단한 웹사이트로 실험.
 
실험 결과 :
영상은 입소문을 타고 급속도로 퍼져나갔음.
웹사이트는 서비스 출시 후 몇 시간 만에 수천 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
실제로 수많은 고객들이 사이트를 방문해 정기 배송 서비스에 가입.
반응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사업 확장.
최종적으로 2016년에 유니레버(Unilever)10억 달러에 인수됨